대학원생들이 대학 등록금 인상 요인을 대학원에 전가하지 말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7일 20여개 대학원 총학생회로 구성된 전국대학원총학생회협의회 소속인 고려대·동국대·서강대·건국대·홍익대 일반대학원 총학생회는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각 대학이 등록금 인상 요인을 대학원에 떠넘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반값등록금과 등록금인상 억제정책에도 사립 일반대학원 연평균 등록금은 최근 3년간 18만원이 올랐다>며 <주요사립대 석·박사 입학금은 100만원에 달하고 수료생신분을 유지하려면 수료연구등록금도 내야한다>고 토로했다.
 
이어 <대학이 교육공공성의 사각지대에 놓인 대학원에 등록금 인상분을 전가하고 있다>며 <대학원생들은 정책적·사회적 무관심으로 인한 살인적인 교육비 부담과 인권침해를 더는 견딜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등록금 심의위원회에 대학원생 대표가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며 대학원학생회의 대표성을 보장하라>고도 촉구했다.

대학원생들은 아울러 △입학금 상한제 도입 △수료연구등록금 폐지 △취업후 학자금 상환대출제도(ICL) 허용 △학부 중심 장학금 제도 개선 △대학원생의 등록금심의위원회 참여권 보장 등을 함께 촉구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후에는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에 박근혜 대통령에게 전할 서한을 제출했다.

박기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