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2일 반일행동(반아베반일청년학생공동행동)은 일본대사관앞 소녀상에서 소녀상농성1586일차 〈매국적한일합의폐기와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 위한 토요투쟁〉을 전개했다.
첫번째 발언자로 나선 지킴이는 〈5월 1일은 전세계 노동자의 자주적권리를 위한 투쟁을 기념하고 새로운 투쟁을 다짐하는 노동절이다. 1886년 미국 노동자들은 열악한 노동환경과 강도높은 작업에 봉기하며 하나같이 일어섰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식민지 조선의 민중들은 짐승만도 못한 취급을 당하며 35년을 살았다. 강제징용징병으로 자그마치 840만명〉이라며 〈성인 남성이 몸을 구부려야 들어갈수 있는 작은 탄광에 곡괭이 하나로 하루 최대 17시간을 일하며 작업량을 채웠다. 조선노동자는 일본인이 일하지 않는 위험하고 힘든 작업환경에만 배치되며 무임금에 가까운 저임금과 민족차별 그리고 열악한 노동환경을 견뎌야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수많은 피해자들이 존재하고 아직도 그 한을 잊지 못해 살아간다. 강제로 당한 노역살이에 대한 사죄도 받지 못했다. 그리고 드디어 90이 넘는 나이로 진행한 재판에서 한국대법원은 일본기업들에게 배상판결을 내렸다. 이에 일본은 적반하장식으로 남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며 보복에 나섰다〉며 〈이에 한국 민중들은 분노하며 들불처럼 일어섰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물론이거니와 매주마다 열리는 반일집회에 모이며 분노의 목소리를 냈다〉고 외쳤다.
이후 문재인정부의 지소미아조건부연장에 대해 언급하며 〈문재인정부는 이를 어떻게 끝맺었는가. 조건부철회라는 말로 민중을 기만하려 들었지만 본질은 연장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의 자주 우리의 운명을 우리가 책임지고 개척해나가는 자주가 보장되기 전까지 남의 민중들은 계속해서 억압받고 핍박받을수 밖에 없다〉고 일갈했다.
그는 〈강제징용으로 끌려간 100년 전의 노동자와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며 한점의 불꽃이 된 50년전의 노동자 그리고 지금의 노동자는 다르지 않다. 외세와 자본가에게 억압받고 착취받는 그 본질은 그대로이다〉며 〈저임금 열악한 노동환경 장시간 노동시간은 아직까지도 노동자들을 끈질기게 괴롭히고 있다〉고 분노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이제 착취와 억압의 고리를 끊어내야만 한다. 이땅의 노동자민중이 자신의 처지를 깨닫고 일어설때 우리는 민중이 주인되는 세상 우리의 운명을 우리가 만들어가는 세상을 안아올수 있다〉며 〈자주는 우리가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라고 외쳤다.
두번째 발언자로 나선 지킴이는 〈일제로부터 광복이 된지 70년이 지났지만 이땅에 살아가는 그 누구도 우리가 진정으로 해방됐다 말할수 없다〉며 〈해방후 벌을 받았어야 할 친일파들은 친미파가 되어 어떠한 죗값을 치룬적이 없으며 이렇게 살아남은 친일파들은 오늘날 우리사회의 수많은 악폐와 적폐를 낳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일본군성노예제피해자 20만 강제징용징병피해자 840만명에 대해 얘기하며 〈친일파들이 얼마나 조선민중을 탄압했는가. 조선민중을 팔아 자신들의 땅을 넓혔고 조선민중의 땀으로 자신들의 곳간을 채웠으며 조선민족의 피로 자신들의 목숨을 이어간것이 친일파〉라고 화를 금치 못했다.
이어 지난 28일 소녀상앞에서 벌어졌던 친일극우세력의 역사왜곡기자회견에 대해 언급하며 〈입에 담기힘든 망언을 퍼붓는것도 모자라 우리민족의 자존인 소녀상옆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파렴치한 망동으로 역사왜곡을 자행하고 있다. 소녀상이 어떤곳인가. 일본군성노예제피해자 할머니들께서 더이상 후대들이 같은 아픔을 겪지 않아야 한다며 전쟁범죄 사죄배상을 받아내기위해 투쟁하신 곳〉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더이상 전쟁없는 세상에서 전쟁위기가 아닌 평화로운 세상에서 살아야 한다. 평화통일을 외치며 우리는 당연히 이땅에 전쟁위기를 불러일으키는 세력 아직 청산되지 못한 친일세력 민족을 배반하며 외세를 추종하는 세력을 깨끗하게 청산해야 한다〉며 〈우리는 청년의 양심으로 우리민족을 피눈물나게 했던 반민족세력과 외세를 끝장내는 그날까지 투쟁할것〉이라고 외쳤다.
〈반일행동토요투쟁〉은 매주 토요일 일본대사관앞 소녀상에서 진행된다. 반아베반일청년학생공동행동 페이스북페이지(https://www.facebook.com/sonyeosang1230/)를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으며 지난 방송도 다시 볼 수 있다.
이날 〈반일행동토요투쟁〉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반일행동필리버스터라이브 72] 매국적인 한일합의 완전폐기! 아베정부 전쟁범죄 공식사죄·법적배상! 군국주의부활책동 아베정부 강력규탄!
https://www.facebook.com/sonyeosang1230/videos/663965684443290/
[반일행동필리버스터라이브 73] 아베정부 전쟁범죄 공식사죄·법적배상! 군국주의부활책동 아베정부 강력규탄! 반민족수구악폐세력 청산! 미래통합당 해체!
https://www.facebook.com/sonyeosang1230/videos/254099772635266/
소녀상특파기자